학림의 논리를 표방
시위가 아닌 어떤 전술적 요소가 구사되어야 승F는지에 대해서도 대κL을 제출하지 못함으로써, 그 반바은 오직 자기적 일반적 의의밖에 가칠 수 없었다 논쟁은 구체적 현실을 애개로 하에역반이론에 근거하여 설득력 있게 반박되어야만 핸데, 무럼집단이 그렇게 하진 몽한 것은 실제로는 광주항쟁 이후 그 충격 속에서 자세와 이론과 천숭등을 제대로 채워내지 못한 역량의 한계 때운이었다고 판단된다.
학생운동의 투쟁적 자세에는 일정한 이론적 근거가 있어야 한다. 학럼집단의 근거는 H 념 학생운동이 갖는 위치가 선도체이지 주도체는 아니라는-것으로, 학생운동은 줄기차게 문제제기집단으로서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었다. 따라서 휴교령이 해제되어 다시 모일 수 있었던 12 월에 과강한 부쟁을 핸 것은 반격의 첫 시도로서 문제제기적 의미를 가지고 실행되었어야 했다고 평가한다. 학림의 논리를 표방하고 있는 「학생운동의 전망」에서는무림에 대해 평가하면서 이렇게 쓰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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